1. 서론
블록체인은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같이 제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IoT나 인공지능 등의 기술은 발전하면서 실생활에 아주 편리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로 느껴진다. 하지만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화폐가 이미 존재하는데 왜 전자 암호화폐가 필요한 거지?” 같은 의문이 든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왜 제4차 산업혁명 기술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을까?
2. 본론
-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이것은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블록은 개인과 개인의 거래의 데이터가 기록되는 장부가 되고 이런 블록들은 형성된 후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연결된 체인의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이런 형태를 보고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 블록체인의 활용 분야
1) 음식의 유통 경로 추적
블록체인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 외에도 다른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영국의 소프트웨어 회사 프로비넌스 는 블록체인 기술을 음식의 유통 경로 추적에 사용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트래킹 기술과 결합해 소프트웨어 를 만들어 재료가 추수된 곳부터 최종 소비자가 구입하는 지점까지의 전체 유통 경로를 꼼꼼하게 추적하기 때문 에 소비자들은 자신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명확하게 확인을 할 수 있다.
2) 디지털 콘텐츠
관리 웹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만든 아티스트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고 불법 복제된 콘텐츠를 매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것을 막기 위해 아스크라이브 같은 스타트업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툴로 디지털 미디어 소비 에 대한 저작권, 권한, 결제를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콘텐츠 원저자를 증명하 는 것과 해당 콘텐츠에 누가 접근했는지 추적할 수 있다.
3) 투표
우선 전자 투표가 종이 투표보다 훨씬 효율적이다. 하지만 전자 투표 시스템의 보안과 투표 조작 가능성도 존재 한다. 하지만 블록체인에 투표 기록을 저장한다면 전자 투표 절차의 진위와 신뢰성을 강화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것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암호화폐이다. 암호화폐는 암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디 지털 화폐이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인터넷 공간에서 암호화된 데이터 형태로 사용된다. 지폐 같은 실물이 아니라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상화폐라고도 한다. - 기존의 화폐와 비교하여 암호화폐가 가지는 의미1) 비잔티움 장군 문제
A에서 F까지를 장군이라고 가정하고 장군들이 성을 함락시킨다고 생각해보자.
위의 그림과 같이 A장군이 B장군에게 ‘내일 오후 1시에 도시를 같이 점령하자’라고 전달했다. 그러면 B장군이 C장군에게 이 계획을 전달했다.
하지만 배신자 F장군이 E장군에게 ‘내일 오후 11시에 도시를 같이 점령하자’라고 가짜 계획을 전달 E장군에게 전달했다. 그리고 E장군은 잘못된 계획을 D장군에게 전달하여 결국 이 전쟁은 패배했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중앙을 집권하는 권력자(왕)이 있어야 한다. 이 권력자가 모든 장군들에게 명령을 내리면 배신자를 제외한 모든 장군들이 같은 시간에 성을 공격할 수 있다.
2) 현재 사용하는 화폐의 문제점
비잔티움 장군 문제와 같이 우리는 익명의 공간에서 서로를 믿을 수 없다. 그래서 지금 현재 화폐는 중앙 기관 에게 감시의 권한을 주고 거래를 한다. 그 때문에 우리가 인터넷과 같은 공간에서 물건을 구매했을 때 구매 내 역이 남아 돈을 소비한 내용을 추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감시와 권력이 중앙 기관에 위임되어 항상 좋고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즈의 화폐수량 설은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고 할 때 화폐 수요에 비해 화폐공급이 상대적으 로 과다한 경우 실물의 가치가 증가하고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물론 국가에 서 중앙 기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과다한 화폐공급을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정부나 중앙 기관에 게 이러한 권한을 믿고 위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나 통제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다.
- 암호화폐가 각광받는 이유
비잔티움 장군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중앙 기관에 감시와 권력을 위임하는 수밖에 없었지만 이러한 중앙 기관 없이 기술적으로 비잔티움 장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생겼다. 그것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암호화폐이다. 위의 내용과 같이 현재 사용하는 화폐의 문제점 때문에 암호화폐가 미래의 화폐 시스템이라고 각광받고 있다. - 해결되어야 되는 문제점
암호화폐는 익명성이 보장되고 중앙 기관의 감시를 받지 않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존의 화폐를 대신해서 사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있다. 첫 번째로 비트코인을 거래하는데 소요되는 속도는 최소 10분이며, 몇 시간까지 걸리기도 한다. 두 번째로 가격 변동이 너무 크다. 마지막으로 모든 거래내역들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익명성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3. 결론
블록체인은 여러 가지 활용 분야가 있다. 하지만 제4차 산업 혁명 기술로 각광받는 이유는 새로운 화폐 역할을 할 수 있는 암호화폐 덕분일 것이다. 지금은 여러 가지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화폐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해서 기존의 화폐를 대신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더 이상 화폐를 생산하지 않아도 되고 중앙 기관도 존재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수수료 같은 비용이 줄게 된다. 그래서 결국 암호화폐는 미래의 화폐가 될 것이고 미래의 화폐에 쓰이는 블록체인은 제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다.